스펙 · 삼성전자 / 공정기술
Q. 반도체 양산기술 희망하는 4학년 무스펙, 당장 뭐부터 해야 할까요?
안녕하세요, 현직자 선배님들. 반도체 양산기술(공정/설비) 직무를 간절히 희망하고 있는 궁숭세단 4학년 1학기 (전자공학) 학부생입니다. 다름이 아니라, 취업 준비를 본격적으로 시작하려다 보니 제 현실이 너무 막막해 조언을 구하고자 글을 작성하게 됐습니다. 당장 하계에 실시하는 현장실습(인턴), 하이포, 나종기 실습 등을 꼭 해서 경험을 쌓고 싶은데 학점도 3.5정도로 애매하고 자소서에 녹여낼만한 내용이 전혀 없다보니 어떻게 해야할지 길을 잃은 상황입니다. 설상가상으로 학교 전공 커리큘럼 중에 반도체 팹(Fab) 실습이나 관련 팀 프로젝트를 진행할 만한 과목이 없었습니다. 그래서 남들 다 하나씩은 있다는 공정/소자 관련 프로젝트 경험이나 랩실 경험도 전혀 없는 백지상태입니다. 제 질문은 1. 현장실습, 하이포, 나종기 실습 등의 자소서에 녹여낼만한 내용을 여름방학전에 꼭 쌓고 싶은데 뭐부터해야할지 2.이러한 대외활동, 인턴에 떨어지면 여름방학에 뭘 해야할지 등을 알고싶습니
2026.03.25
답변 6
- 멘멘토 지니KT코상무 ∙ 채택률 63%
채택된 답변
● 채택 부탁드립니다 ● 지금 상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경험을 새로 만드는 방향 설정입니다. 반도체 양산기술은 공정 이해와 데이터 기반 문제해결이 핵심이라 인턴이 없더라도 충분히 준비 가능합니다. 우선 8대 공정을 정리하고 특정 공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불량이나 변수 원인을 가정해보고 개선안을 정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. 여기에 엑셀이나 간단한 데이터 분석을 붙여 수치 기반으로 설명하면 자소서에 쓸 수 있는 강한 소재가 됩니다. 만약 대외활동이 안된다면 논문이나 기술자료를 기반으로 스스로 프로젝트를 만든다는 생각으로 접근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. 결국 기업은 경험 자체보다 직무를 얼마나 깊게 이해하고 고민했는지를 더 중요하게 봅니다.
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∙ 채택률 96%자격증 취득을 한다면 분명 더 도움이 되는 것이 맞습니다. 교육을 통해서 단순 경험을 했다라는 건 역량에 대한 객관적인 지표가 되지 않는데, 자격증 취득은 역량에 대한 객관적인 증빙을 해주는 것이 됩니다. 다만 자격증 취득은 요즘 많이들 하셔서 관련하여 공모전이나 프로젝트 수상까지 하면 더욱 좋습니다.
- 흰흰수염치킨삼성전자코전무 ∙ 채택률 58% ∙일치회사직무
안녕하세요. 멘토 흰수염치킨입니다. 1)다 경쟁해야하는거라 다 넣으셔야 하고요 확실한건 실습이랑 교육 같은거 듣는거에요 2)위에 말한대로 온라인 교육 같은거 들으면 돼요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. ^_^
- 탁탁기사삼성전자코사장 ∙ 채택률 78% ∙일치회사
1.학부연구생이든 현장실습이든 나노기술원이든 뭐라도 하는게 좋습니다 특히 공정기술쪽은 팹이나 장비만져보고 레시피짜본 경험 하나만 있어도 꽤 어필이됩니다 2. 학부연구생 즉 학교의 도움을 받는게 젤 쉬워보입니다 ㅎ 요즘은 인턴이든 실습이든 지원을 위한 스펙 이 필요해서... 현재로는 조금 어려워보이니 학교에서 행하는 학부연구생을 위해 지금 당장 교수연구사이트를 찾아서 공정관련 교수님께 컨택해보시고... 또 학교에서 연계된 반도체가아니더라도 공정진행하는 제조업관련 현장실습..이 둘이 제일 쉬울거애요 !
- kkkakak코리아써키트코사원 ∙ 채택률 0%
여름방학때 대외활동 하시거나 만약 못 쌓으시면 졸업 후 중소기업에서 경력 쌓고 자소서 녹이시면 될거같습니다.
- 좋좋다좋다삼성전자코사장 ∙ 채택률 91% ∙일치회사
안녕하세요 1. 공정 관련 학부연구생 추천드립니다. 또한, 동시에 학교에서 진행하는 현장실습에도 도전해보세요 2. 학부연구생 및 부트캠프, 외부 교육의 실습을 모두 시도해봐야합니다. 최소한 1가지 경험을 해야합니다 감사합니다
함께 읽은 질문
Q. 서성한 화공
학점 3.57(전체) / 3.78 (전공) 학부연구생 8개월 삼성전자 공정기술 하계 인턴을 지원하고 싶은데 학점컷 당하려나요?
Q. 타산업군 인턴을 어떻게 생각하시나요
안녕하세요 현직자님, 저는 반도체 공정 or 장비쪽 목표를 잡은 취준생입니다. 이번에 보전전기 쪽으로 인턴을 하게 된 기회가 왔는데 문제는 반도체와는 상관없는 타산업군입니다. 그리고 편견이 아니라 고졸전형에 3교대 유지보수와 PLC업무인데 이 직무가 도움이 될지 고민중입니다. 다른 반도체산업군의 계약직으로 경험을 쌓을지 아니면 인턴을 해야할지 현직자님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. 감사합니다.
Q. 반도체 공정기술/양산기술 전공과목 고민
현재 목표 직무는 공정기술/양산기술이 1순위, 계측 장비사가 2순위입니다. 학기당 최대 수강 학점 수 제한 때문에 전공 과목을 선택해야 하는 상황입니다. '반도체공정및장비기술'과 '열역학'이 겹치는데 두 직무 관점에서 어떤 걸 선택하는 게 옳을까요? 당연히 '반도체공정및장비기술'이 옳겠지만, 2학기 때 '반도체공정'이 따로 개설되어 있어 너무 중복되지는 않을까 해서 여쭤봅니다. 또한, 저 직무대로 fix했을 때 선택과 집중을 해야하는 상황에서 전자회로 과목이 고민입니다. 따라서 전자회로1, 2 과목이 해당 직무에서 메리트가 어느정도인지, 필수적으로 들어야 하는지도 여쭤봅니다.
궁금증이 남았나요?
빠르게 질문하세요.